2017 한국색채학회 봄학술대회”가 2017년 5월 19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열렸습니다.
참가발표자 및 연구제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3기 한수진 <색각이상자를 위한 서울 관광 키오스크 디스플레이 배색 제안>
13기 한수진
<색각이상자를 위한 서울 관광 키오스크 디스플레이 배색 제안>
색각이상자를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이 전 세계적으로 적극 반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색각이상자를 위하여 공공디자인이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적용 요소들은 공공사인물에 한하며, 디지털 디스플레이의 개선은 진행되지 않는 현황이다. 관광지에서 키오스크의 역할은 정보 제공, 길 찾기, 티켓 구매와 같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향후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키오스크가 발전할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키오스크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키오스크를 사용하도록 디자인 되어야 한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전색맹의 경우 채도의 인식률이 낮고 명암만 다소 구별이 가능하여 명암으로 색채를 구분하는 것이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수 요소인 것이다. 전색맹을 제외한 색각이상자들은 대체로 색 구분이 가능하지만 작거나 인접한 색에 대한 인식률이 낮음으로 인접한 색은 명도로 구분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명도의 속성을 이용하여 색각이상자도 차별 없이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디스플레이 배색을 제안하고자 한다.
주제어: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 키오스크, 서울색
Keywords: Color Universal Design, Kiosk, Color of Seoul